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Apple Extended Keyboard II (M3501)를 취득 사용기
    daily 2017. 7. 29. 17:42


    새로운 키보드를 물색하던중,

    Apple사가 옛날에 기계식 키보드를 출시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마지막 기계식 모델은 1990년에 생산한 m3501.

    정식 이름은 Apple Extended Keyboard II

    YouTube에서 리뷰도 찾아 보았다. 디자인 타건음 나쁘지 않았다.

    애플매니아로써 꼭 가지고 싶어졌다.

    그래서, 가져보기로 했다. ㅎㅎ



    키보드는 eBay에서 구할 수 있다.

    중고로 대략 $40 ~ $80 정도로 올라온다.

    변색 안되고 상태 좋은 놈 일 수록 비싸다.


    그런데 이 키보드는 요즘은 사용하지 않는 ADB(Apple Desktop Bus)라는 인터페이스를 사용한다.

    요즘 PC에서 쓰려면 S-Video 랑 비슷하게 생긴 잭을 USB로 변환해주는 컨버터가 필요하다.

    수요가 별로 없으니 iMate라는 한 제품 뿐이 없고 가격도 $60 이상으로 너무 비싸다.


    그래서 다른 방법을 알아보니

    작은 마이크로컨트롤러 보드를 이용해서 ADB신호를 USB신호로 변환해준는 방법이 있었다.

    그래서 그렇게 한 번 해보기로 했다.





    필요한 것들 구하기




    우선 eBay를 몇 달간 감시를 한 덕에 운좋게 ADB케이블이 없는 놈으로 $20 정도에 낙찰을 받았다.

    미국내 배송비는 따로.

    싼 가겨의 제품에는 다른 사용자들이 많이 붙는데 내가 낙찰받은 것은 케이블도 없고 드러워 보여서인지 운좋게 내가 받았다. ㅎㅎ






    미국 배송 대행지로 몰테일을 이용했다. 

    기계식 키보드라 무게가 좀 나가서 배송대행비 $18.62 들었다.

    (키보드가 커피자국에 먼지에 너무 드러워서 물티슈로 열라 닦았다. 매너없음. -_-)




    ADB신호를 USB로 변환하기위해서는 신호를 매핑해주는 프로그램이 필요하고 

    이 프로그램을 돌릴 보드가 필요하다.


    프로그램은

    https://geekhack.org/index.php?topic=14290.0

    에서 자세한 정보를 얻었다.


    여기에서 Teensy 2.0이라는 보드용 프로그램을 빌드할 수 있어서. 

    Ali에서 Teensy 2.0 호환보드를 $10.98에 구매했다.





    그리고 

    키보드 외부와 보드를 연결하기 위한 케이블을 추가로 구매했다.







    추가로,

    1KΩ짜리 저항 한 개

    굴러다니는 MiniUSB - USB 케이블을 준비하여 키보드와 PC를 연결할 때 사용한다.


    이제 시작해보자.








    작업 하기



    우선 키보드를 분해한다.


    뒷쪽에 나사 하나를 풀고 덮개를 제거한다.




    덮개를 제거한 모습.




    키보드 기판을 분리한다.



    먼저 양쪽의 ADB소켓들을 틀에서 살짝 빼준다. 

    (드라이버로 바깥에서 들어올리거나 해서)



    걸림 부분을 당기고 키보드 기판을 살짝 들어올려 놓는다.



    그 상태에서 아래 고정 부분이 빠질 수 있게 당긴다. 그러면 하단 커버와 완전 분리할 수 있다.



    키보드 기판과 하단이 완전 부리된 모습





    마이크로컨트롤러 준비하기





    마이크로컨트롤러 보드 윗면


    보드 아래면


    https://github.com/tmk/tmk_keyboard/tree/master/converter/adb_usb

    에서 소스를 받아 teensy 용으로 Makefile을 생성하고 빌드하여 바이너리 파일을 생성한다.

    (자세한 것은 사이트 참조)



    그렇게 생성한 파일을 보드에 넣기 위해 USB를 연결하고 Teensy 로더 프로그램을 이용해 넣는다.

    https://www.pjrc.com/teensy/loader.html


    그렇게 준비가 다 된 보드를 이제 키보드와 납땜으로 연결한다.

    오른쪽 ADB소켓 기판 하단에다가 브릿지를 했다.


    https://geekhack.org/index.php?topic=14290.0

    사이트를 참조하면


    ADB 

    Teensy 2.0 

    1

    D0

    3

    VCC(5V)

    4

    GND


    이렇게만 연결하면 된다.

    숫자는 1,3,4, ADB소켓 기판을 잘 보면 표시되어 있다. 회로를 잘 따라가보자.

    그림으로 표시하면 아래와 같다.


    그림대로 인두로 납땜을 한다. 

    그리고 풀업 저항을 Data와 VCC사이에 넣어줘야 한다.
    (1K옴짜리 저항을 연결합니다.)



    선 연결이 완료되면 실질적인 작업은 모두 완료되었다.

    장착하기 전에 제대로 동작하는지 테스트를 해본다.








    제대로 장착하기



    외부 연결은 각자의 취향대로 한다.

    외부 연결 젝을 왼쪽 ADB소켓 자리에 넣기 위해 왼쪽 ADB소켓을 제거해줍니다.



    제거된 왼쪽 ADB 소켓



    왼쪽에 MiniUSB소켓 구멍을 만든다.

    (드라이버로 구멍을 몇 개 뚫고 깔과 손톱용 끌(?)을 사용하여 다듬었다.)


    소켓 구멍




    소켓을 배치하고 글루건으로 고정.



    키보드를 기판을 다시 결합하고 MiniUSB 케이블과 보드를 연결한 다음

    빈 공간에 적당히 배치한다.



    높이조절하는 부분을 제거하고 그 공간에 마이크로 컨트롤러를 배치한 모습



    이제 다 되었다.

    키보드를 역순으로 조립한다.



    Mini USB 소켓 



    타건 소리를 들어 본다. ㅎ









    기타 


     


    특이하게도 요즘의 F, J키에 있는 기준위치를 잡기 위한 돌기가 이 키보드에는 D, K키에 있다.

    손가락 위치 선정시 너무 헷갈린다. ㅜㅜ

    그래서 칼로 돌기를 제거하고 F, J 키에 작은 스티커를 붙여 비슷한 느낌을 주었다.





    실패한 첫 번째 위치


    외부 연결 잭의 위치를 처음에는 오른쪽 옆으로 하였는데(아래 사진)

    소켓의 두께와 케이블 두께 때문에 조립후 키보드가 들뜨는 현상이 있어서 위치를 왼쪽 후면으로 변경하였다. 


    (실패한 위치 선정)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